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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정모니터

시정모니터안내 - 시정모니터제는 '열린시정, 참여시정' 을 구현하고자 실시하는 제도입니다.

‘모니터(monitor)’의 일반적 개념

  • 라디오, TV 방송의 방송 상태와 전신, 전화의 송신상태를 감시하는 사람 및 장치
  •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
  • 백화점, 공장 등에서 TV회로나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 지역 안팎을 감시하는 장치
  • 특정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어떤 사안에 대해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비평을 가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등

시정모니터제는

  •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시책과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ㆍ반영하고, 시민들의 불편ㆍ건의사항을 신속히 파악하여 개선해 나감으로써 진정한『열린시정, 참여시정』을 구현하고자 실시하는 제도입니다.

시정모니터의 역할은

  • 시정전반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사항, 불편사항, 제도개선 및 시정을 요하는 사항을 제보, 건의 합니다.
  • 주민의 대변자로서 시정에 대한 사회저변의 진솔한 여론을 전달하고 정책대안을 제시 합니다.
  • 시정방향 및 시정추진상황 전반을 시민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하는 시정홍보요원으로서 역할을 합니다.

시정모니터 구성

  • 만18세 이상 김천시민 100명으로 구성(무보수 명예직)
  • 읍면동장으로부터 시정에 관심을 갖고 의견제시 등 적극적으로 활동할 각계각층 시민을 추천받아 위촉
  • 위촉기간은 2년(2013년 4월~2015년 3월)

시정모니터 활동요령

  • 주요활동 내용
    • 시민생활 불편 및 제도개선사항 제보
    • 시정 전반에 대한 시민 여론 전달 및 미담 수범사례 제보
    • 위법ㆍ부당한 행정행위 등 불만족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건의
    • 시정 발전을 위한 시민의 의견 및 건의사항 전달
  • 활동요령
    • 주민대상 시정홍보 및 상담활동을 함에 있어 항상 공정해야 하며,상담내용에 있어서는 확실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시에 전달하여 처리하도록 합니다.
    • 지역주민을 대변 및 선도하는 입장에서 시정 운영과 개선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야 합니다.
    •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잘 살펴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주선하여 주민본위의 시정구현과 시민통합에 앞장서야 합니다.
    • 여론 제보시에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련내용을 상세하고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하여야 합니다.
    • 정책제안의 경우에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.
  • 상담활동 및 제보 시 제외해야 할 사항
    • 국가정책결정사항 및 정치문제 등 정치적인 판단을 요하는 사항
    • 수사 및 재판계류 중이거나 행정소송 등 법률적인 처리사항
    • 시정시책의 운영범위를 벗어나는 사항
    • 지역간 이기주의, 사인간의 갈등 및 대립과 관련된 사항

건의/제보 처리절차

  • 모 니 터 : 시홈페이지「시정모니터」창을 통하여 제보
  • 총 무 과 : 접수관리 및 소관부서로 통보
  • 소관부서 : 제보사항 처리 후 자치행정과로 통보

시정모니터 게시판 이용

  • 시정모니터방 접속
    • 시 홈페이지 접속(시정모니터는 시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)
    • 시민광장(시정모니터 - 아이디, 비밀번호 입력)
  • 시정모니터 메뉴
    • 알림방 - 모니터 운영상황, 주요행사, 시정주요시책, 월별역점 시책, 기타 모니터 활동에 필요한 시정정보 안내 등(모니터만 접속 가능 )
    • 모니터광장 - 자유주제, 각종 질의, 시정에 대한 의견, 개선사항 건의,집단민원ㆍ계층별 주민 여론 제보 등(게시물을 공개/비공개로 운영하며, 글쓰기는 모니터만 가능하고 모니터가 아닌 일반시민은 공개 질의ㆍ답변사항 열람만 가능)

기타 우편 등을 이용하여 제보할 경우

  • 우편 : 김천시 신음동 시청1길 1 김천시청 자치행정과 시정모니터 담당자 앞 (우편번호 39532)
  • 전화 : (054) 420-6076, 6097, 6082
  • 팩스 : (054) 420-608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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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자료담당자 : 자치행정과 / 420-6037
    • 최종수정일 : 2016-01-19